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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11-인혁당과 민청학련2018-12-27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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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혁당과 민청학련

 

면담자: 선생님 인혁당하고 실질적으로 아무런 관계가 전혀 없었나요?

구술자: 그러니까 뭐냐면 사건 자체로 보면은 인혁당이라는 것이 아예 당이란느 조직 자체가 없었고, 옛날에 인혁당을 일차 사건  억지로 조작을 했다가 검사들이 기소 못하겠다고 사표 쓰고 그랬잖아. 그래갖고  무혐의로 나와 블고  사람만 형을  받고 그랬을 정도였는데,  사람들이 인자 다시  사람들이 모여서 재건할라 그랬다고 인혁당 재건사건의 사건이거든. 민청학력사건에 관련된 부분이, 재건 위야 재건이   아니여. 그래갖고 엮어 넣은 거여. 근디 인자  그렇게 된거냐면은 여정남 선배가 경북대에서 영남지역에서는 인자 경북대가 정치의식이 높았기 때문에. 학생운동에 전설적인 지도자지 인제  양반이 인제 졸업한 이후에 주로 선배들을 이렇게 접촉하는 과정에서 의식있는 사람들 만나게 되거든 , 마찬가지 사회에서 그런 생각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그런  후배들 밥이라도 살라고 그러고, 이야기하고 싶어 하고, 자꾸 키울 라고 그러고, 그거 그렇게 해서 만난 분들이 인혁당 재건의 관련자들이야. 인제 여정남 선배가 접촉하고 그런 사람들이. 그러고  인제 뭐냐면 인혁당 재건의 사건 사람들은 백퍼센트 조작 이라는   드물어요. 근게  양반들이 의식이  있어.  우리 식으로 우리 시대 상황으로 보면 60년대 예를 들면  양반들이 일차 사건 때지만 조끔 진보적이고 민족적이었지. 근디 다만 법을 위반했느냐 안했느냐는 다른 거지. 이제 그런 의식을 가진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거기다가 같이 고문당하고 고생을 했잖아. 그러믄 처음의 공유라는게 엄청난  뭐랄까 연대의식이랄까 결집력 이걸 갖게 되는데 끼리끼리 당한 사람들끼리 가끔 사회적으로 빨갱이로 몰리고, 소외되고 탄압받고 그러믄 끼리끼리 만나게  있다고, 끼리끼리 만나다보니까 자꾸 이제 쏙닥쏙닥 삐틀어가는 소리들 많이 하잖아. 뒤에서  그룹에 여정남씨가 연결이  거지. 조직으로 조직원으로 가입을  것이 아니라, 그쪽에서는 인자 아끼는 후배가  거지, 쓸만한 후배. 그란디  사람들이 결정적으로 인혁당 재건사건에서 곤란했던  이분들 중에서 한분이 대남방송을 라디오 단파 듣고 노트에 메모하고 그놈을 돌려  것이 나왔어. 고것이 인제 결정적으로 불리하게  거지. 어쨌든 간에 여정남 선배가 인자 학생운동  후배들이 이철, 유인택 요쪽 그룹들하고  관계를 가졌거든.  그냐믄 학생운동 출신이니까. 긍게 이제 학생운동권에서는 전주대 그라믄  전북대 그라믄 누가 있고 이런거지 그래서 이제  유신 치하, 유신헌법이 나오자 유신 쿠테타가 나오자 그런 생각들을 비판적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전국적으로 위기감을 느낀거야. 야야 큰일났다.  상태로 가다가  된다. 그래서 인자 나름대로 모여서 쑥덕쑥덕쑥덕하는 과정에서 여정남 선배가 이제 서울, 서울대 출신들 운동권 친구들하고 연계를 가진거지. 동시다발적으로 해야 되지 않겠느냐 등등. 그래서 이제 여정남 선배는 인혁당에 소속이  돼있으면서도 민청학련과 연계를 시킬라믄 고리가 필요할  아니야,  고리로 집어 너븐거여. 여정남 선배를. 나중에 증거 인멸을 위해서 증인인 여정남씨까지를 죽여븐 거지.

면담자:  그때는 증인이었어요?

구술자: 아니 역사적으로 보게 되믄.   사건의 조작에 연계를 고리 역할을 했거든. 여정남씨가 저놈들 작품에 의하면. 그런데 여정남씨가 나중에 이거  조작이다 그라믄 이거 관계가 완전히 끊어져 블잖애. 긍게 인자 조작 증인을 없애븐 거지. 그래서 여정남씨까지 죽여븐 거지. 젊은 나이에. 사형당해 브렀지. 근데 이제 그런게 전남지역에도 내가 귀국해서보니까  나와 계시던데 옛날에 이제 해방 공간이라던가 전쟁 전후, 그런과정에서 이를테면 조끔 좌익적 성향, 민족적 성향을 가졌던 어르신들이 숨을  쉬고 있다가 살아남은 사람들이 419이후 잠깐 봄이냐 하고 나왔다가, 다시 맞어블고, 다시  이제 지하로 들어갔다가, 이게 70년에 이후에 유신 쿠테타 터지고, 이런 분위기 속에서 자꾸 어른들이 예를 들면은 우리들이 이제 운동관계로 해서 무슨 집회를 한다던가 하게 되면  와서 얼쩡얼쩡해  그냐믄 자기 관심영역인데 대견하기도 하고 새끼, 자기들 보기에는 좌적 입장에서 보면 새끼 빨갱이들이지. 인제 관심있게  수밖에 없지. 자기 좋아하는 남녀관계 그렇잖아 자꾸 얼쩡얼쩡하듯이. 근디 인자 우리는 애써서  사람 가까이 하면 나중에 혼날 수도 었다. 조심. 일부러 그래가지고 피했다고. 광주에서도 많이 피했어 그사람을. 행사 끝나고 남녀은 인자 한쪽에 가서  먹고,   자리까지 . 그라믄 우리는 빠져 나와블고. 근디 여정남씨는 그런   했어. 거리를 안뒀든 거지. 그래븐 것이 당해븐 거지. 광주에서는 그걸 무척 조심 했다고 90년대 와서 보니까  양반들이  전면에 나와 갖고 통일운동한다고 뛰어다니시고, 그러다가 한두  돌아가시고 그러는데 70년대만 해도 그양반들 내놓고 움직이들 못했어. 뱅뱅뱅뱅 돌았지 주변에. 긍게 인자 예를 들면 내가 75년에 내가 처음으로 보도연맹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보도연맹에 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듣게 되었냐믄은 민청학련사건 징역살고 그래갖고 나와 갖고 75 2․15조치로 석방이 됐다고. 그래갖고 나와 갖고   있다가 내가 기독병원에 재중병원이라고 그러지 거기에 인자 누구 문병을 갔다가 나오는 길에 화장실에 들렀어. 남자화장실이라고  있는데, 오줌 싸느라고  있는데 인기척이 나는데 돌아볼 거여 옆에 사람이  있는데, 오줌 싸느라고  있는데 인기척이 나는데 돌아볼 거여 옆에 사람이 누가 있다고 신경도  쓰는데. 근데 갑자기 나이 드신 분이 ‘고개 돌리지 말고  이야기  들어주쇼.’ 순간적으로 이상한 생각이 들어서 고개  돌리고 가만히 있었더니 보도연맹 이야기를 하는거여. 그래가지고 ‘이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억울하게 죽어간 사연에 대해서 ㅇ라고나 계셔주쇼. 관심  가져주쇼/’ 그러고는 안돌아봤어. 고개 돌아봤다가는 누군지 알으믄 골치 아플  같애서 그래가지고 인제 보도연맹이라는 말을 억울하게 죽은 이렇게 전쟁 직후에 그랬단 이야기를 갖고, 기회만 닿으면 시골에 가서 어른들 만나면은 보도연맹이라는  뭐예요? 그라고 인자물어가지고 보도연맹이 얼마나 무서운 학살사건인가에 대한 내막을 알게 되었지. 근게 나는  80 81 미국  이후 미국에서 5 강연 같은  하게 되면은 양민학살의 역사와 518 이런 주제로 하곤 했는데, 그래갖고 제주 4․3, 보도연맹 이런 사건들부터 얼마나 많은 학살을 했는가 하고 연결시켜가지고 5․18 그랬는데, 그런게 인자 거기서  보도연맹이라던가 살아남았던 사람들 중에서 미국으로 이민  사람들은  손잡고 울고. 그러다라고 그러면서 그들이 들은 이야기  듣고, 그래서 나는 80년대부터 많이 알았지. 근게 그런 흐름  사람이  오줌   따라 들어온 것은 나가 인제 신문 지상에 방송에 많이 나오니까  알아본 거지.  사람들 입장에서는 민족운동의 입장에서나 좌익 입장에서도  나오는 새끼 정도로 보는 거지. 그니까 슬그머니 자극을 주는 거지. 그런 예가 많아요. 그런 자극이라는  윤강옥이라고 민청학련 사건  인자 문리대 생이었는데 들어갔다가 지금은 한창 김대중씨 따라다니다가 서울 수도권  쓰레기 매립장 이사던가 간사론가 있는데,  친구 이야기도 들어보면 재밌어요. 교도소 안에 있는 좌익수들 중에서 장기수들, 비전향 장기수들  교화내지 전향하기 시키기 위해서 교도소들 마다 현장 시찰 프로그램이라는  있다고. 그래갖고 새마을 운동   있는 , 잘돼 있는 공장, 보면서 대한민국이 얼마나 발전 했는가 이런  인제 보여주고 인자 보고서 소견문, 소감문 같은  쓰라고 하고 봐갔고 근데 삐딱하니 써갖고 맨날 뚜들어 맞고 그러지. 그래서 가까운 사람이믄 70년대 이야기 들어 보믄 지금도 소가 발을 갈고 있다. 북조선에서는 트랙터로 하고 있는데, 이따위소리.

면담자:  소감문을 그렇게 쓰는 거예요?

구술자: 그런 식으로 쓰는 거야. 비전향장기수들  사람들이 죽기 아니면 까무라치기인데. 그것 아니믄 살아있는 의미가 없는데, 그라믄 인제 뚜들어  블고 그런식이지. 근디 인자 거기 사람들이 사직공원 팔각정엔가를 공원에 나왔었던 모양이야. 강옥이가 무심결에 거기를 갔는데 사복 입혀서 나오고 교도관들도 사복을 입고 모은대잖아. 근데 거기서 좌익수  사람이 강옥이를 보고, ‘현실을 직시해!’ 손가락으로 눈을 가리키면서... 엄청난 충격을 받은 거야  사람이.  도대체  사람이 누군지도 모르고 그러는데 그래서 인제 저쪽 사람이 끌고 가고 긍께는 인자 알아보니까는 교도관이고 이러이러한 사람이라고.  그게 그것에 하도 충격이라 뇌리에 잊혀지지 않지. 그런 세상 살다보면 그런  있다고. 작은 계기로 인해서 엄청난 변화가 촉발되는 그런 세상이 있는데. 이상해 하여간에. 아까 애기하지만 괜히 원자탄 떨어져도  자리를 뜨지 말자 했는디 괜히 앉았다가  일어나븐게 나도 같이 따라 일어나블고 머리 깍아븐게 할라믄 하고 말면 말고 이런 결단을 내려븐다던가. 내가 민청  나는  특이했는데 4 3 긴급조치 4호가 내린 다음에 내가 죽기를 각오하고 후배들한테 유서를 쓰라고 했어. 유서를 우리들 가면 죽는다고. 근데  유서 못썼대.   썼냐 그랬더니 눈물나갖고  쓰겠대. 나도 못쓰고 말았는데. 그러고 내가 고향에 내려가서 아버님한테 가서 다른 사람들  깜짝 놀래. 어떻게 그럴   있냐고. 아버님한테 가갔고 아버님 제가 아무래도  정치판 돌아간 것이 눈뜨고  보겠어서 학교 제적당하고 감옥에  각오를 하고, 죽을 각오했다는 소리는 안했어. 감옥에  각오를 하고 싸우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보고 드리러 왔습니다. 아버님이 이러고 앉아서 듣고 계시다가, 그래 해라. 그런데 앞장만  스지 마라. 앞장 스지 말라는 말은 아버님으로서의 이야기여. 하라는 말은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말이고. , 앞장  스겠습니다. 거짓말 치고 나왔지.  이야기 들으면 다들 놀랜다고. 대게 인자 부모들 그러믄 벽장 안에다가 넣어  분던가 난리가 나블지, 경찰에 신고를 한다던가. 자식이 죽게 생겼는데 감옥에 가고. 우리 아버님은 해라. 앞장만 스지 마라 그러시는데 내가 인제 징역살고 나왔으니까 일주일 전에 돌아가셔브렀지.  그만큼 아버님에 대한 신뢰, 아버님이 나에 대한 신뢰를 가졌기 때문에, 부자지간에 그런 이야기를  수가 있었제. 긍게 나는 부모님들한테 갑작스런 충격을 주는 것보다 미리 가서 이야기를 하고. 하여간에 세상은 재밌어. 어쨌든 간에 그렇게  가지고 민청학련 사건   조끔 넘어서 남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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