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수언행록

 
 
 
제목33-미국의 좌파2019-01-09 09:58
작성자

 

미국 사회의 진보세력과 좌파세력

 

미국 사회에서도 진보세력과 좌파들은 기를 펴지 못하고 있었다. 50년대의 매카시 선풍 때 당한 사람들 중 생존해 있는 사람들과 60, 70년대에 반전운동을 했던 사람들은 지금까지도 극우세력들의 협박과 압력 등 끈질긴 해코지에 시달림을 당하고 있었다. 그들 중 일부는 고통을 이겨내지 못하고 자살하거나 정신질환으로 신음하고 있었다.

반전운동을 했던 여배우 제인 폰다(Jane Fonda)는 80년대 후반에 자신이 직접 출연한 에어로빅 교습용 비디오테이프를 만들어 팔기 시작했다. 그런데 민간 극우세력들이 백화점의 판매대에 진열되어 있는 그 테이프들을 자석을 이용해 지워버리는 바람에 큰 손해를 보게 되었다. 견디다 못한 제인 폰다는 “내가 반전운동을 한 것은 생각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잘못했다”는 내용의 공개사과를 했고 그 후부터 테이프들은 수난을 면했고 말썽 없이 잘 팔려나갔다.


그와 같은 집요한 탄압 때문에 그들은 공직에도 진출하지 못 하고 사회운동에도 참여하지 않은 채 변호사나 의사가 되거나 사업에 투신해서 대부분이 성공했다. 들은 바에 의하면 그들은 그렇게 성공해서 모은 엄청난 돈을 조직적으로 은밀하게 진보적인 운동을 돕는 데 사용하고 있었다. 그동안 상당히 활발하게 운동을 해왔던 미국의 제3세계 연대 운동도 침체에 빠졌다. 그것은 국제정세의 변화에 기인한 제3 세계 민족민주운동의 노선 변화와 위축 때문이었다. 평화운동도 크게 위축되었다. 냉전체제의 해체,미. 러의 핵무기 감축과 강대국들의 군비감축이라는 객관정세의 변화에 걸프전 당시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한 데 따른 무력감 때문이었다.


70년대부터 침체되어 있던 소수민족 민권운동 또한 분열과 취약한 지도력 때문에 여전히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등 미국의 진보적인 운동 전체가 활기를 잃고 있었다. 미국의 좌파정당들도 극히 취약했다. 미국공산당(CPUSA),노동자 세계당(WWP), 사회주의노동자당(SWAP) 등 모든 좌파 정당들은 규모도 아주 작았고 영향력도 아주 미미했다. 그렇게 약한 좌파정당들에게 동구권과 소련붕괴의 충격은 엎친 데 덮친 격이었다. 그래도 평화운동 여성운동 노동운동 흑인해방운동에 적극 참여해 온 노동자 세계당이나 부분적으로 참여해 온 사회주의 노동자당은 타격을 덜 입었으나 미국의 사회주의화를 내세운 미국공산당은 심대한 타격을 입었다.

내 상식으로 보았을 때 미국에는 좌파정당이 설자리가 없었다. 나는 가끔 진보적인 사회운동체로 변신하는 것만이 좌파정당들의 활로일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곤 했다.


원주민

군데군데 아름다운 해변을 소유한 백인부자들이 외부인의 출입을 막아놓고

인생을 즐기고 있을 때,5백 42개 종족에 1백 90만 명밖에 남아있지 않은

원주민들은 백인정부가 보호구역이라고 이름붙인 철조망 없는 황량한 수용

구역에서 80% 정도의 실업률에 따른 가난과 알코올에 찌든 채 절망과 허무

속에서 슬픈 전설이 되어 가고 있었다.‘웃을 줄 모르는 인종’의 전설을 만들

어가고 있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